알코올중독

알코올중독이란?

술에 대한 조절력이 상실된 상태

음주량의 문제(마음먹은 것보다 많이 마신다)이거나 혹은 음주 횟수의 문제(마시지 않아야 할 상황에서 마신다)를 말합니다.

술에 습관화 혹은 의존하는 상태

술을 마시지 않으면 괴롭고 불편해서 자신의 노력만으로 금주할 수 없는 상태가 심리적인 의존 상태입니다. 사회활동(친구, 친지와의 대인관계)을 위해서 술을 마셔야 되는 사람은 이미 정상적인 사회 활동을 위한 음주라 할 수 없습니다. 신체적인 습관성이란 몸 자체가 술에 습관화되고 적응되어 주량이 늘어나고 마시지 않으면 금단 증상이 생기는 상태를 말합니다.

음주로 인하여 일상생활에 중요한 장애가 생기는 만성적인 질병상태

일 년 동안 3번 이상 음주 운전으로 구속되었다면 중독자일 가능성이 많고, 취중 싸움으로 중상을 당하여 큰 고생을 하였는데도 그 후 다시 술을 마시고 싸워 부상을 당했다면 또한 중독자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알코올중독이 왜 생기나요?

유전적요인

유전적요인으로 가족력을 보입니다. 신체적 원인이 중요하게 여겨지는데, 뇌 안에 있는 신경 전달 물질이 관여하여 중독에 대한 요구를 늘린다는 가설이 이야기 되고 있습니다.

심리적요인

심리적요인으로는 비교적 수치심을 잘 느끼고 소외되어 있고 침착하지 못하며, 자극 과민성이 있고 불안해하며, 예민하고 성적으로 억압을 많이 하는 경향이 있는 이들에게서 중독이 잘 일어난다고 합니다.

사회환경적요인

사회환경적요인을 보면 지적 수준이 높은 사람, 사회, 경제적 수준이 높고 도시에 사는 사람들일수록 알코올성 장애의 빈도가 높게 나타나며, 카톨릭 신자가 기독교에 비해 많은 편이라고 합니다. 미혼자에 많고, 이혼이나 별거 등의 어려움도 알코올 문제의 빈도를 높인다고 합니다. 우리 나라 사회와 같이 음주 문화에 대한 허용적인 사회에서 역시 음주로 인한 중독의 문제가 많습니다.

알코올중독의 증상은?

내성

내성이란 같은 양의 술로는 원하는 효과를 낼 수 없는 것, 그리고 전과 같은 효과를 내기 위해 양이 점점 늘어나는 것을 말합니다.

금단

금단을 술을 마시고 난 후 신체 내의 농도가 떨어지면서 나타나는 불편함과 이를 보완하려 술을 찾게 되는 것을 말합니다.

알코올중독은 어떻게 치료하나요?

입원치료

알코올 중독의 치료는 혼자서는 불가능합니다. 다른 마약 중독과 같이 중독 상태에서 술을 끊는다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입니다. 그래서 초기에는 입원 치료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입원 치료의 내용은 주로 의학적인 해독과정, 환자 교육, 그룹 치료, 개별 치료, 가족 개입 및 상담, 직업 치료, 여가 치료, 사회 봉사, 단주 모임, 사후 관리 준비 등으로 이루어집니다.

약물치료·정신치료·자조모임

약물 치료를 통해 술에 대한 의존성을 떨어뜨리거나 술로 인해 불쾌한 반응을 일으키는 방법이 있으나 모두 주의 깊게 처방 되어야 합니다. 또한 중요한 요소는 정신치료인데, 스스로의 문제를 이해하고 책임 있는 자세를 유지하도록 돕게 됩니다. 또한 A.A.(알코올중독자 모임)와 같은 자조모임을 통한 끊임없는 자기 관리가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