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울증

우울증이란?

우울증은 일시적으로 우울한 기분이나 개인적인 나약함이 아니며, 또한 자신의 의지로 좋아지는 상태가 아닙니다.
즉, 우울증을 앓고 있는 사람이 스스로가 좋아지게 하기는 상당히 어려운 일입니다.
우울증이란 신체, 기분, 사고 및 행동의 모든 면에서 나타납니다.
또한 우울증은 식사, 수면, 자신에 대한 느낌, 사물에 대한 생각 등에 영향을 미칩니다.
치료를 받지 않으면 증상은 몇 주, 몇 달 혹은 몇 년간 지속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적절한 치료를 통하여 앓고 있는 사람의 80%이상이 호전될 수 있는 것으로 되어 있습니다.

우울증이 왜 생기나요?

생물학적 취약성을 시사하는 가족력이 있을 경우 발병의 위험성이 있습니다.
이 위험성은 "조울증"인 경우 더 높습니다.그러나 유전적 취약성이 있다고 모두 발병하는 것이 아닙니다. 명확한 부가요소인 환경적인 스트레스나 다른 정신사회적 요인이 우울증 발병에 관련됩니다. 주요 우울증은 어떤 가계에서는 세대를 거치면서 유전적으로 나타날 수있지만 가족력이 없는 사람에게도 발병할 수 있습니다.
우울증을 앓고 있는 사람은 뇌의 어떤 신경 전달물질의 과소 또는 과다가 있는 것이 분명 합니다.심리적 요인 또한 우울증에 대한 취약성에 큰 역할을 합니다. 낮은 자존심이나 지속적으로 자신이나 세상에 대한 허무감을 갖는 사람, 혹은 심한 스트레스를 받는 사람은 우울증에 잘 걸립니다. 심각한 상실, 만성질환, 대인관계에의 어려움, 경제적 문제 혹은 일상생활에 있어서 좋지 않은 변화가 역시 우울증을 유발 시킵니다.
결국 생물학적, 심리적, 환경적 요소들이 복합적으로 우울증의 유발에 관련됩니다.

우울증의 증상은?

- 우울한 기본
- 일에 대한 흥미나 즐거움의 감소
- 수면장애
- 안절부절하거나 둔하고 느려짐
- 에너지가 부족하고 피곤해함
- 집중력 부족이나 우유부단함
- 무가치감과 부적절한 죄책감
- 죽음이나 자살사고

만약 처음 두 증상 중 한 개와 나머지 일곱 증상 중 네 개의 증상이 있다면 그리고 이 증상이 2주 이상 지속되고 개인의 기능을 저하시킨다면 우울증을 진단 내릴 수 있습니다.

우울증의 어떻게 치료하나요?

많은 항우울제와 정신 치료가 우울증을 치료하는데 사용되는데 어떤 사람은 정신 치료로 호전되고, 어떤 사람은 약물치료로 호전되기도 합니다. 대부분의 환자들은 증상의 신속한 회복을 가져오는 약물치료와 일상적인 문제를 잘 극복하는 효과적인 방법을 터득하는 정신 치료를 병행함으로써 좋은 결과를 얻게 됩니다.

약물치료

먼저 각 환자에게 가장 적합한 항우울제를 찾아서 투여하며, 적절한 효과를 하여 용량을 증감하기도 합니다.
최근에는 새로운 항우울제들이 많이 개발되어 부작용이 없거나 많이 감소한 상태입니다.
그러나 증상이 호전되더라도 너무 빨리 약물을 중단하지 말고 주치의가 중단하라고 말할 때까지 꾸준히 복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대부분의 항우울제는 습관성을 초래하지 않으므로 이에 대해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러나 꼭 의사 선생님과 상의하고 사용하셔야 합니다.

정신치료

정신 치료는 의사와의 대화를 통하여 문제를 해결하고, 환자가 자신의 병에 대한 바른 인식을 갖게 되는데 도움을 줍니다. 행동치료는 환자 스스로의 행동을 통하여 만족과 보상을 얻는 방법과 우울증을 야기한 행동 양상을 교정하는 법을 습득하도록 도와줍니다.
대인 관계 치료는 우울증을 일으키고 악화 시키는데 관련이 되는 환자의 잘못된 대인 관계에 초점을 맞추어 치료합니다. 정신 역동적  정신치료는 때로 아동기에 그 근원이 있다고 생각 되어지는 심리적 갈등을 해결하는데 중점을 두고 시행됩니다.